AD
국내 SUV 시장은 매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은 다소 양분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소형 및 준중형, 중형 SUV 시장은 급성장하는 반면, 대형 SUV 시장은 경쟁부재로 인해 성장이 둔화되어 왔다. 하지만 쌍용자동차의 G4 렉스턴이 출시되면서 우호적인 경쟁으로 인해 대형 SUV 시장이 살아나고 있다.

또한 쌍용차는 지난해 8월 G4 렉스턴 7인승 모델을 출시하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 모델은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는 차량가격의 7% 취득세 및 자동차세가 면제되며, 세 자녀 이상의 다자녀 가구 취득세 면세로 경제성이 뛰어나다.

G4 렉스턴 출시 이후 대형 SUV 시장의 판도 변화도 나타나고 있다. G4 렉스턴은 내수 기준으로 지난 해 5월 출시 후 올 1월까지 9개월간 1만 6581대(월 평균 1,843대)를 판매하며 대형 SUV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다.

▲G4 렉스턴 구매 후 만족도 높아, 실내공간-안전성-다용도성 순

쌍용차가 G4 렉스턴 구매고객과 비구매 고객 대상으로 자체 실시한 조사 결과, G4 렉스턴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은 순위에 대해 실내공간의 여유, 안전성, 다용도성을 꼽았다.

같은 설문조사에서 ‘실내 공간 여유성’은 G4 렉스턴을 구매한 이유와도 이어져 가장 만족도가 높은 부분이었다. 소비자의 구매 후 만족도가 높은 부분에 대해서는 1위가 ‘실내공간 여유성’(31.0%) 공동 2위로 ‘안전성’(16.9%)과 ‘다용도성’(16.9%)이 선정됐다. 특히 구매 후 만족도는 티볼리와 코란도 C 모델 대비 10%P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자사 모델 대비 G4 렉스턴의 구입 후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G4 렉스턴 소비자들이 꼽은 G4 렉스턴이 좋은 이유

구매고객들이 G4 렉스턴을 선택한 이유 1순위는 ‘안전성’(12.7%)이었다. 대형 SUV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 역시 안전성을 구매요소로 꼽았던 만큼, 안전성은 G4 렉스턴이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이다. G4 렉스턴의 전통적인 4중 구조 쿼드 프레임은 특히 포스코 강철 차체라는 점에서 가장 긍정적인 이미지로 작용했다.

두 번째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은 ‘실내공간의 여유성’(9.9%)이었다. 1열의 좌석공간과 적재공간 역시 골프가방 4개가 넉넉히 들어갈 정도의 공간으로 충분했다. 뿐만 아니라, 뒷좌석의 여유공간 역시 넉넉해 일상생활의 출퇴근과 주말의 레저용으로 충분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적당한 가격’과 ‘새로 출시된 신차’(19.7%)라는 점도 G4 렉스턴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꼽은 G4 렉스턴의 장점으로 꼽혔다. 또, 오픈형 도어를 장착해 대형 승합차의 느낌보다는 SUV의 역동적인 느낌을 잘 살린 외형적인 디자인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G4 렉스턴 구매고객이 떠올리는 이미지

이번 소비자 조사에서는 G4 렉스턴과 타사 대형 SUV, 그리고 다른 중형 SUV를 제시했을 때,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를 조사했다. ‘G4 렉스턴’의 경우 ‘안정감 있는’, ‘다용도에 적합한’, ‘실용적인’, ‘자부심이 느껴지는’, ‘품격 있는’ 등의 단어를 떠올렸다. 타사 대형 SUV의 경우 ‘견고한’, ‘튼튼한’, ‘파워풀한’ 등의 단어를 연상했다. 기타 중형 SUV의 경우 ‘현대적인(모던한)’, ‘세련된’이라는 단어가 꼽혔다.

이를 통해 G4 렉스턴은 소비자들의 인식에 SUV의 본연의 이미지인 ‘다용도’, ‘레저’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서 동시에 세단에서 떠올릴 수 있는 ‘고급스러운’, ‘자부심이 느껴지는’, ‘품격 있는’ 이미지까지 충족시킴을 이번 조사를 통해 증명했다는 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합리적인 트림 구성, 낮은 트림에도 사양수준 적정

많은 사람들이 차량을 구매할 때 어렵게 차의 종류를 정해도 트림을 결정하는 마지막 관문이 남아있다. 트림에 따라 차량의 구매가격이 크게 변하기 때문에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다. .

이번 조사에서 가장 많았던 의견은 ‘대형 SUV에 비해 가장 높은 트림까지 가지 않아도 원하는 사양과 안전사양이 갖춰져 있어 좋았다’와 ‘쌍용차는 전반적으로 가성비가 좋은 것 같다. 경쟁사 차량과 비교해도 사양구성이 괜찮다’였다.

실제 조사에서도 경쟁사 중형 SUV 구매자들의 83.3%가 ‘희망하는 사양이 고가 트림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라고 응답한 반면, G4 렉스턴의 경우는 상위 트림과 하위 트림 구매자들은 각각 47.5%와 41.9%만 동의했다.

또한 중형 SUV의 구매자 경우 27.8%가 ‘불필요한 사양까지 포함된 구성으로 가격이 높아져 구매를 꺼리게 된다’고 응답한 반면, G4 렉스턴 구매자 상위 트림과 하위 트림 구매자들은 각각 12.5%와 16.1%만이 해당 문항에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G4 렉스턴, 세계를 공략하다

G4 렉스턴은 마힌드라와 인도 현지 조립생산을 위한 제품 라이선스 계약까지 하며 해외 진출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란에서도 론칭 한 달 만에 사전계약대수 1,000대를 돌파했다.

현지 언론은 세련된 내외관 디자인과 넉넉한 실내공간, 강화된 안전장치 등을 G4 렉스턴의 장점으로 손꼽으며 높은 상품성을 갖춘 대형 프리미엄 SUV의 매력에 큰 기대를 나타냈다.

이처럼 G4 렉스턴의 긍정적인 반응과 관련, 쌍용자동차 곽용섭 홍보팀장은 “이번 G4 렉스턴 소비자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잠재 고객과 기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18/05/18 11:00:09
AD

오늘의 핫이슈

AD

테마 갤러리 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