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스포츠한국 장서윤 기자]법인결산이 중요한 의미는 작성된 결산자료를 바탕으로 세무조정을 거쳐 국세청의 과세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산 내용을 검토하여 세법이 정하고 있는 범위에서 절세할 수 있는 부분 또는 잘못 작성된 부분을 수정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기업은 결산 시 반드시 결산 정리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정확한 기업재무상태 및 경영성과를 알 수 있다. 최근 대부분의 기업은 장부정산 및 결산정리과정을 수기보다 전산으로 처리하므로 이와 같은 결산 정리 과정을 위하여 복잡한 세법을 공부할 필요는 없으며 전반적인 흐름만을 파악하고 있으면 된다.

매경경영지원본부 자문세무법인인 세종TSI의 성시원세찬 세무사에 의하면 결산과 관련하여 다음의 체크포인트가 중요하다고 전한다.

1. 매출액의 증감과 매출총이익(or영업이익)의 증감의 방향이 일치하지 않거나 증감의 폭이 크게 다른 경우 원인을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매출이 매출원가와 관련하여 적절한 대응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로서 향후에도 이익의 왜곡을 초래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2. 유형자산과 관련하여 감가상각비가 당기 중 반영되지 않아 이익이 과대하게 계상될 수 있으며 반대의 경우 이익이 과소계상 될 수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당기 손익계산서의 감가상가비 금액을 전기와 비교하는 형태로 확인해 보거나 재무 상태 표 상의 자산별 감가상각누계액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유형자산과 관련하여 지출한 금액이 당기에 비용처리 될 금액인지 자산에 가산하여 감가상각으로 비용 처리할 부분인지 확인해야 한다.

3. 기말 현재 현금시재와 장부상 현금시재가 불일치 하는 경우 차액이 반영되지 않았을 수 있으며 확인이 불가능 한 경우 대표이사의 가지급금으로 보게 된다. 가지급금의 경우 향후 대표가 상환해야 하며 인정이자 등의 불이익이 발생하므로 매우 유의하여야 한다.

4. 당기에 지급한 비용에 대하여 다음 연도까지의 금액이 존재하는 경우 기간에 나누어 비용처리를 해야 하며 수익 또한 마찬가지이다.

5. 매출채권 중 올해 소멸시효 완성 등의 사유로 대손이 확정된 경우 대손처리를 통하여 비용처리를 반영 할 수 있다.

6. 급여 및 상여금과 관련하여 기말현재 미지급한 급여를 급여로 비용처리 하였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복리후생비나 여비교통비등으로 잘못 처리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7. 접대비와 관련하여 한도초과 금액은 없는지 비용으로 인정받지 못한 금액이 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여부도 확인해 보도록 한다.

8. 중소기업특별세액감면과 같은 세액감면 및 세액공제와 같은 사항이 우리 회사의 사정에 맞게 반영되었는지도 체크해 보아야 한다. 조세특례제한법상 다양한 공제가 존재하며 이와 관련하여 적용방법이 다양하므로 우리회사의 세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적절한 조세특례 혜택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절세포인트가 된다.

9. 결산과 직접적인 부분은 아니나 당기 중 지분의 변동이나 증자 및 감자 등의 주식과 관련한 내용이 있었다면 이와 관련한 내용이 반영되었는지도 확인해 보도록 한다. 향후 사실과 다르게 기재된 주식변동내역과 관련하여 가산세가 발생하며 이를 원상복귀 하는데 불편함이 발생하게 된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17/02/13 14:58:56   수정시간 : 2017/02/13 18:50:41
AD

오늘의 핫이슈

AD

테마 갤러리 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