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잘 쓰는법 배우세요"

서울대생인 이근화씨(23)는 지난 학기 가장 자신 없었던 과목에서 좋은 학점을 받아 만족하고 있다.

이씨는 학교에서 실시하는 리포트상담을 받은 뒤 성적이 향상됐다며 주위 친구들에게도 상담을 권하고 있다.

취업상담 진학상담은 흔히 있지만 리포트상담은 지금까지 찾아볼 수 없었다.

리포트상담이란 서울대 글쓰기교실 홈페이지(writing.snu.ac.kr)에서 온라인으로 상담신청을 한 다음 글쓰기교실에 리포트를 가지고 방문하면 연구조교들이 잘못된 점을 지적해주고 작성방향을 알려주는 제도를 말한다.

이씨는 상담을 받은 뒤 “이번 상담이 평소 리포트 작성에 대한 반성의 기회가 됐을 뿐 아니라 학점도 올릴 수 있게 됐다”며 “친구들도 나의 성공담에 고무된 표정”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서울대 ‘대학신문’이 실시한 글쓰기교실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은 후한 점수를 주며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글쓰기교실은 학생뿐만 아니라 교수들 사이에서도 반응이 뜨겁다. 글쓰기 실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에게 글쓰기교실에 가서 상담받을 것을 추천하기도 한다. 그 결과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이 향상되자 교수들도 매우 흡족해하고 있다.

서울대 글쓰기교실은 리포트상담뿐만 아니라 글쓰기 교재를 개발하고 글쓰기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글쓰기교실의 연구조교 윤수연씨는 “글쓰기교실에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해 글쓰기의 기본능력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정화 리포터 cristal0120@hanmail.net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