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통신] 스파이 스릴러 영화 '색, 계'

지난 9월 베니스 국제영화제서 최우수 작품상을 받은 앙리 감독의 섹스 스파이 스릴러 (Lust, Caution)가 미국에서 비평가들과 관객의 호응을 받으며 상영되고 있다.

홍콩 배우에서 세계 스타의 자리에 올라서기 직전의 양조위와 TV 배우로 이 영화를 통해 스크린에 데뷔한 탕 웨이가 주연한 대만 영화다. 배급은 미국 유니버설의 자회사인 포커스가 맡았다. 원작은 아일린 챙의 소설이다.

이 영화는 1940년대 일본이 점령한 중국 상하이를 무대로 펼쳐지는 사랑과 욕정, 암살과 음모가 있는 정통 멜로 드라마다. 양조위와 탕의 전투를 하는듯한 사실적인 섹스 신 때문에 미 영화 등급 판정위로 부터 NC-17등급(17세 이하 관람불가)을 받아 화제가 됐다.

영화는 일본군에 협조하는 정보부장을 살해하기 위해 그의 정부가 된 여대생의 이야기다. 말끔하게 만들어졌으나 격렬한 섹스 신에 비해 감정과 정열이 그에 이르지 못한다.

반면 고양이와 쥐의 게임 같은 두 남녀의 위험한 사랑인 데도 오히려 위험하지 않은 것처럼 느껴진다. 중국 여인들이 입은 청삼이 눈부시게 아름다운데 이 영화를 보면서 느낀 점은 중국과 같은 경험을 한 한국의 영화인들도 이젠 이 정도의 영화는 만들 수 있지 않은가 하는 것이었다.

1942년 상하이. 일본에 동조하는 식민 중국 정부의 정보부장 이(양조위 륭)의 아내(조운 첸)가 친구들과 마작판을 벌이고 있는 자리에 사업가의 젊은 부인 막여사(탕 웨이)도 참석했다.

이 때 이가 귀가하는데 이와 막이 나누는 시선에서 둘이 구면이라는 것을 감지하게 된다. 그리고 막여사는 쿠앙 유민에게 암호전화를 걸어 "작전개시 가능"이라고 말한다.

시간대는 4년 전 홍콩으로 돌아간다. 막여사의 실명은 왕 지아지로 대학 1년생. 왕은 학교 연극단원들로 구성된 대일 저항단체의 리더인 쿠앙에게 포섭돼 임무를 부여받는다.

홍콩에 정보부원을 모집하러 온 이의 아내의 신임을 산 뒤 이의 동태를 파악하고 정보를 빼내는 것. 저항단체의 궁극적 목적은 이의 암살이나 이 작전은 성공하지 못한다.

이어 1941년. 상하이로 거처를 옮긴 왕은 다시 쿠앙에게 포섭돼 막여사로 변신하고 이의 아내의 마작 친구로 이의 집을 자유롭게 드나든다.

그리고 홍콩에 이어 다시 만난 이와 막여사는 뜨거운 사이가 된다. 두 사람의 러브신은 마치 육박전을 치르듯 치열한데 점령자와 피점령자 간의 맹렬한 공격과 저항을 상징하고 있다. 두 사람은 결국 서로 뜨거운 연인 사이가 된다. 그리고 막여사가 사랑과 임무 사이에서 고뇌하면서 그와 이 간의 사랑과 욕정도 비극적으로 끝나게 된다.

영화는 대만에 의해 2008년도 아카데미 외국어영화상 후보작으로 제출됐으나 아카데미는 앙리가 대만 사람이라는 것 외에 특별히 대만 작품이라고 드러낼 것이 없다는 이유로 거절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