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 전하기 위해 노력 또 노력… "노래든 권투든 몸사리지 않을 것"

하지원은 독하다.

드라마 를 촬영할 때 단 한 신 나오는 외줄타기 장면을 위해 집 앞마당에 외줄을 설치했다거나 영화 촬영을 앞두고 3개월 동안 권투 연습에 매달린 건 예사로운 일이다.

의 연출가 김철규는 그의 매력으로 성실과 체력을 꼽았고, 권투 트레이너였던 변정일 전 WBC 밴텀급 세계챔피언은 그를 독종이라고 단언했다.

인터뷰 자리에 나선 하지원은 모처럼 휴식이 즐거운 모양이다.

지난해말 종영 이후 밀린 CF 촬영을 마치고 9박10일 동안 해외 여행을 다녀왔다. 땀흘려 일하고 그늘에 앉아 땀을 식히는 한가로움을 즐겼다.

하지원은 “6년 가까이 쉴틈 없이 달려왔어요. 짧은 휴식이지만 행복했어요”라고 말했다.

하지원은 보름 남짓 휴식 기간을 끝내고 영화 (감독 윤제균ㆍ제작 두사부필름)의 프로모션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코뼈가 휘었다는데 보기엔 괜찮아 보인다.

=(콧잔등을 어루만지면서) 요기가 살짝 휘지 않았어요? 똑바로 자리를 잡으라고 어루만지는 게 버릇이 됐어요. 연골 윗 부분이 어긋났대요.


▲영화 촬영할 때 목뼈도 다쳤다는데 이러다 종합병동이 되는 거 아닌가.

=다행히 체력은 좋아요. 비가 온다고 몸이 시리거나 그러지는 않아요.(웃음) 무용이든 노래든 권투든 작품 때문에 또 배울 게 있으면 몸 사리지 않을 거예요.


▲일하는 걸 볼 때마다 독하다는 생각이 절로 드는데.

=시키는 대로 할 뿐이에요. 화면에 등장하는 장면이라면 그럴 듯 해야 되잖아요. 마냥 열심히 한 것 뿐인데 주위사람들이 놀래곤 해요.

외줄타기 장면도 어린아이 키만한 높이에서 연습을 했더니 잘한다고 신이 늘어나 버렸어요. 사실 고소공포증도 있는데 혼이 났어요. 변정일 코치님도 아예 6개월 동안 권투 연습을 더해서 데뷔 전을 가지라고 하더라고요,(웃음)


▲몸 사리지 않는 열정이 팬들에 어떤 인상을 남긴다고 생각하나.

=연기자란 ‘나 이거 하니까, 한번 봐주세요’라고 말하는 걸로 끝나선 안된다고 생각해요. 대중이 느끼는 게 무엇이고, 어떻게 대중과 교감을 해야 하는지가 중요한 것 같아요.

눈물 연기를 할 때도 보는 이들의 가슴이 아프지 않으면 소용없잖아요. 조금이라도 대중의 마음을 움직이고 싶어서 캐릭터를 맡으면 그 인물처럼 되려고 노력해요.


▲요즘 스타란 대중의 사랑과 대중의 비난을 동시에 받는 것 같은데.

=안좋은 말을 들으면 저도 사람인데 마음이 안 아프겠어요? 요즘 대중들은 무서워요. 솔직히 말하면 지난해 하도 힘이 들어서 자살 충동까지 느낀 적이 있어요. 사실 배우란 사랑을 받기 위한 직업이잖아요.

악플 같은 의미없는 비난은 배우에게 더 심리적으로 큰 상처가 되는 것 같아요. 우울증에 시달린다는 동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저도 똑 같은 경험을 해서인지 이해가 돼요.


▲대중이 하지원을 오해하는 게 있다면.

=일일이 다 말할 수도 없이 많죠. ‘난 아니란 말이에요’ ‘그렇지 않아요’ 이렇게 말하고 싶은데, 도 다른 말을 낳을까봐 말을 아껴요. 가끔 댓글을 보면 웬만한 영화 시나리오를 뺨칠 정도로 말을 만들어내는 걸 보고 깜짝 놀래곤 해요.


▲스타의 자리에 있지만 다른 스타와 달리 대중과 친해질려고 노력하는 것 같은데.

=사실 작은 데서도 기쁨을 느낄 줄 알아요. 겨울바다를 보고 저도 모르게 감탄사를 연발하면 주위 사람이 바다 처음 보는 것도 아닌데 오버한다고 농담할 정도죠.

제 눈에는 그 겨울바다가 또 다른 느낌을 줘서 감탄할 뿐인데 말이에요. 그만큼 표현하는 걸 꺼리지 않아요. 팬들도 그런 저의 마음을 받아들였으면 해요.


▲도 마찬가지지만 유독 작품에서 소탈한 캐릭터를 주로 맡는 것 같은데.

=음, 생각해 보니 그런 것 같네요. 사실 의도적인 건 아니에요. 기획 영화에도 출연한 적이 있지만 사람의 마음을 그대로 전하는 진정성이 있는 작품이 좋아요.

도 고난한 삶 속에 희망이 있다는 메시지가 좋아서 출연을 결정했어요.


▲여러모로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는 스타라서 서민들의 삶을 잘 이해하기는 힘들지 않았나.

=잘살듯 못살든 사람들마다 희망을 품고 사는 거 아닌가요? 저도 어릴 때 힘들게 자라서 다양한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원의 지금 희망이 있다면.

=지난해 구설수에 오르면서 힘이 많이 들었어요. 설상가상으로 집안 어른들도 건강이 많이 안 좋아지셨어요. 아버지와 어머니의 건강이 하루 빨리 회복되는 게 지금 희망이에요.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