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우. 스포츠코리아 제공
[스포츠한국 김성태 기자]차이가 심했다. 선발 싸움에서는 한국이 이겼다고 봐도 무방했지만 야구는 9회 승부다. 그것도 단기전이라면 불펜 투수 기용이 승패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 여기서 한국과 일본의 격차는 상당했다.

한국은 17일 일본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19년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SBC) 결승전에서 일본을 만나 3-5로 졌다. 시작은 나쁘지 않았다. 상대 선발 야마구치 순을 만나 1회 김하성과 김현수가 연달아 홈런을 때려내며 3-0을 만들었다.

야마구치를 곧바로 2회부터 내려보낸 한국이다. 하지만 그 이후가 문제였다. 양현종이 1회에 1점, 2회에 스리런을 내주며 3-4가 됐다. 추격해야 한다. 하지만 실패했다. 2회 다카하시를 시작으로 4회 다쿠치, 6회 나카가와, 7회 카이노, 8회 야마모토, 9회 야스야키까지 무려 7명의 투수를 내보냈다.

특히 6회부터 8회까지 나온 나카가와, 카이노, 야마모토는 150km 이상의 강속구를 꽝꽝 뿌려대며 한국 타자들이 흐름을 확실하게 끊어냈다. 물론 한국도 선발 양현종에 이어 이영하, 그리고 위기에 나온 조상우가 6회부터 나왔지만 7회에 실점을 내주며 3-5까지 벌어지는 등, 상대 일본의 세밀한 타격에 고전을 면치 못했다.

말 그대로 한국은 조상우 한 명의 투수에 위기를 맡길 수 밖에 없었지만 일본은 조상우 '급'이 와르르 나오며 한국 타선을 틀어막았다. 특히 3회부터 5회까지 선두타자가 매번 출루했음에도 득점에 실패했으니 남은 이닝의 결과 역시 충분히 예상할 수 밖에 없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