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코리아 제공
[스포츠한국 박대웅 기자] 그동안 설만 무성했던 한국야구위원회(KBO)의 가족회사 일감 몰아주기가 수면 위로 떠올랐다.

두산구단의 고위관계자와 심판원 사이의 금전거래에서 촉발된 KBO에 대한 전방위적인 문화체육부의 조사에서 KBO의 고위관계자를 비롯한 일부 직원들의 비위가 드러나 곧 검찰수사가 시작될 전망이다.

문체부는 ‘프로야구 입찰비리’와 관련해 KBO의 강 팀장이 지난해 중국 진출 사업에서 가족회사인 A사의 낙찰에 직접적으로 개입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또 이 과정에서 양해영 사무총장이 의도적으로 사건을 축소·은폐했다는 의혹이 있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입찰비리와 관련해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KBO 관계자는 전·현직 기획팀징과 양 총장 3명으로 늘어났다

문체부에 따르면 강 팀장은 입찰제안서, 과업지시서 작성 등 KBO의 주요 업무를 맡은 실무 책임자로 자신을 포함한 직원 3명과 외부 인사 2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 5명을 직접 선정했다. 외부 통제가 사실상 이뤄질 수 없는 구조였던 셈이다.

비위의 시작은 지난 2015년이었다. 강 팀장은 가족회사인 A사가 중국 진출 사업을 따내는데 직접적으로 개입했고, A사의 실적을 높이기 위해 다른 회사의 실적까지 포함시켜 실적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입찰을 따냈다. 강 팀장이나 윗선의 묵인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었다는 것이다.

KBO는 지난 1월 입찰비리를 인지한 뒤에도 조사를 하지 않는 등 이달 초 언론에 보도되기 전까지 문체부에 보고 하지 않아 사건을 축소·은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중국 사업은 국고보조금을 받아 진행된 사업으로 문체부의 관리 감독이 수반된다.

문체부는 법원의 확정판결이 나오면 관계자들의 사법처리와 별개로 KBO에 대한 보조금을 삭감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한편, 사건의 축소 은폐의혹을 받고 있는 양해영 총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입찰비리 당사자의 사직서를 반려하고 조사 중이었다. 비리를 은폐하려 했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