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한국미디어 박대웅 기자] 김성근 감독을 향한 뜨거운 관심이 한화의 홈 경기장 여기저기에 묻어나 있다.

올시즌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 1루석 방면 2층에서 응원을 해본 팬들이라면 한 번쯤은 이 빵집을 지나친다. 이름부터가 독특하다. 바로 한화 김성근 감독의 별명을 딴 ‘야신 고로케’가 응원으로 에너지를 한껏 쏟아낸 배고픈 팬들을 기다리고 있다.

김 감독 부임 이후 올시즌부터 문을 연 이 가게는 스타 외식 마케팅을 활용해 관중들을 공략하고 있다. 자기 철학과 소신이 뚜렷한 김 감독과 마찬가지로 이 가게 역시 ‘소신으로 만들어낸 오리지널 고로케 인생’이라는 문구를 간판에 새겨놓았다. 종종 선수들의 이름에서 따온 가게 혹은 메뉴는 존재하지만 감독의 이름이 들어간 경우는 흔치 않다. 김성근 감독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비단 외식업체 뿐 아니라 한화는 올시즌 김성근 감독의 응원가를 특별히 제작했다. “한화의 김성근 감독님 사랑해 예예예 예예예~”로 시작되는 이 응원가는 라나에로스포의 포크송 ‘사랑해’를 바탕으로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성근 감독의 응원가는 팀이 승리를 거둘 때마다 경기장에 울려 퍼지며, 지난 18일 한화가 NC를 상대로 올시즌 첫 연승 및 5할 승률을 정복했을 때에도 이 응원가를 들을 수 있었다. 감독을 대상으로 하는 응원가 역시 쉽게 찾아보기 어려운 경우에 해당한다.

김성근 감독에게 두 차례에 걸쳐 ‘야신 고로케’와 ‘감독 특별 응원가’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지를 물었다. 그는 취재진의 소개를 통해 처음으로 이를 인지했다.

김 감독은 “사실 고로케 가게는 내가 차린 것이다”는 농담을 던지며 껄껄 웃더니 “아직까지 먹어본 적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고로케의 맛과 종류, 가게가 위치한 곳을 묻는 등 이에 대한 비상한 관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야신’ 명칭의 특허 등록에 대해 취재진이 이야기를 꺼내자 “그래야 할까보다”라며 그가 다시 한 번 흐뭇한 미소를 지었다.

응원가에 대해서도 김성근 감독은 “아직까지 들어본 적이 없다”고 밝혔지만 취재진의 부가 설명이 이어지자 흥미롭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이어 “NC에게 또 이기면 한 번 들어 봐야겠다”는 말을 남기더니 기어이 한화의 연승을 전면에서 진두지휘해 경기장에 응원가가 울려 퍼지도록 만들었다.

응원가에 대한 대화를 나누던 김 감독은 “가수 패티김과 비슷한 세대를 살다보니 어렸을 때부터 그녀의 노래를 많이 들었었다. 경쾌하고 좋은 노래가 참 많았었다”며 이내 추억에 잠겼다.

그러나 가창력에 대한 질문이 이어지자 그는 쑥스러운 듯 “노래는 못 부른다. 1년 내내 부른 적이 없다”며 이내 냉철한 승부사가 아닌 친근한 이웃 동네 할아버지와 같은 모습을 드러냈다. 응원가의 원곡에 대해서도 김 감독은 “잘 모르겠다”고 발뺌(?)했지만 그는 방송 및 북콘서트 등 각종 행사에서 이미 이 노래를 멋지게 소화하며 뜨거운 박수 갈채를 받은 사실이 있다.

2연승을 따낸 다음날 김성근 감독은 “이번에도 응원가를 듣지는 못했다. 하지만 파도타기를 하는 모습은 봤다”며 흐뭇한 표정을 지은 뒤 “1991년 부산에서 장훈 선배가 노래를 시켜 어쩔 수 없이 부른 적이 있었다. 사실 장훈 선배는 노래를 잘하는데 나는 그렇지가 않다. 당시 모두가 노래를 듣고 박수를 치더니 이내 다시는 부르지 말라고 하더라”며 껄껄 웃었다.

사진=박대웅 기자, 한화 이글스 제공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