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 야구장' 결정에 야구계 발칵
전북 "NC 창원 포기땐 적극 구애"

연합뉴스
신축구장 공약을 파기한 통합 창원시의 독단에 NC는 일단 사태의 추이를 관망하겠다고 한 발 물러섰다. 창원시의 번복을 기대하겠다는 뜻이지만 정치 논리와 맞물린 진해 부지 선정이 뒤바뀔 일은 없어 보인다.

NC가 통합 창원 연고지를 포기하는 강수를 둘 경우 수원과 함께 10구단 유치를 희망했던 전북이 강력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북도청 문화체육관광국 관계자는 30일 "일단 상황을 지켜보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 섣불리 나서기는 조심스러운 입장"이라면서도 "10구단 유치 실패로 전북도민의 큰 상실감이 있었는데 NC가 연고지 이전 관련 움직임을 보인다면 적극 뛰어들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미 10구단 유치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끝낸 만큼 NC의 '러브콜'만 기다리겠다는 뜻이다.

NC가 전북으로 연고지를 옮기는 데는 행정적인 걸림돌이나 까다로운 절차도 전혀 없다. 야구규약 제23조에 따르면 '기존 보호지역을 제외한 지역으로 보호 지역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총재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바꿔 말하면 기존 구단과의 논의와 총회를 거칠 필요가 없이 총재 직권으로 연고지 변경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2009년 2월9일 개정된 규약이다.

한국야구위원회(KBO) 관계자는 "창원시는 지금 누가 갑이고 을인지 착각하는 것 같다"면서 "NC가 연고지를 변경하는 건 지자체와 손만 잡으면 누구의 허락도 필요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고척돔을 비롯한 서울 입성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서울은 이미 3구단이나 들어서 있는 보호 지역이어서 기존 구단들의 첨예한 이해 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이다. 또 지역 균형 분배 차원에서도 수도권으로의 이적은 힘을 얻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 팀의 단장은 "구장 문제도 있고, 서울에 4팀이나 몰리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견해를 밝혔다.

KBO 야구발전위원회 관계자는 "전북 말고도 야구단을 희망하는 지자체는 더 있다. NC가 창단하면서 수원으로 갈 수도 있었지만 마산, 창원, 진해가 통합하면서 지역간의 균형 발전을 위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결정한 일이었다. 처음 취지와 맞지 않는 창원시의 신축구장 부지 발표는 전 세계를 통틀어 유례 없는 창피한 일"이라고 일침을 놓았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