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길현사태 책임 통감… 야구팬에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프로야구 감독이 스스로 출전을 포기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SK 김성근(66) 감독은 '윤길현 욕설 사건'을 사과하는 뜻에서 19일 잠실 두산전에 결장했다. 한국프로야구에서 징계를 받지 않은 감독이 출전을 하지 않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김성근 감독의 결장은 신영철 SK 사장도 예상하지 못할 정도로 갑작스럽게 결정됐다. 김 감독은 욕설 파문을 진정시키기 위해 언론 인터뷰를 통해 사과를 했지만 머리를 조아리는 것만으로도 비난 여론이 수그러들지 않자 이날 출전 포기라는 극단적인 고육책을 꺼낸 것으로 보인다.

두산전을 위해 지난 16일부터 서울 리베라 호텔에서 묵고 있는 김 감독은 18일 경기가 비로 취소되자 숙소로 돌아온 뒤 밤을 꼬박 지새운 것으로 알려졌다. 고민 끝에 아침에 출전 포기를 결심한 김 감독은 곧바로 신영철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자신의 결정을 전하면서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신 사장은 처음에는 깜짝 놀랐지만 이내 김 감독의 깊은 뜻을 헤아려 만류하지는 않았다.

이날 오후 3시30분부터 리베라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 감독은 "윤길현이 저지른 불미스러운 행동에 대해 야구관계자와 야구팬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용서를 구했다. 그는 선수단을 통솔하고 책임지는 감독으로서 의사 표시를 더 빨리 했어야 했다고 자책했다. 김 감독은 숙소에서 TV로 경기를 지켜봤다.

김 감독의 출전 포기 사태로까지 이어진 윤길현의 욕설 파문은 지난 15일 인천 문학구장에서 발생한 KIA 최경환과의 위협구 시비가 발단이 됐다. 이 과정에서 윤길현이 욕설을 내뱉는 장면이 TV에 비쳤고, 흥분한 KIA 팬들은 윤길현과 김성근 감독의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윤길현이 직접 최경환에게 전화를 걸어 사과를 했지만 KIA 팬들은 17일 SK-두산전이 열린 잠실구장을 찾아 윤길현을 비난하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플래카드 시위를 벌였던 KIA 야구팬은 "최경환과의 실랑이보다는 나이가 열세 살이나 더 먹은 이종범에게 예의없이 군 행동을 따지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SK가 KIA팬의 목소리에 조금 더 빨리 귀를 기울였다면 김성근 감독의 결장은 막을 수 있었던 셈이다. 경기는 이만수 수석코치가 감독대행을 맡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치러진 가운데 SK가 0-8로 대패했다. 구단 긴급회의를 통해 18일 2군으로 내려간 윤길현은 머리카락을 짧게 깎은 채 집에서 머물며 자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한화는 롯데와의 대전 홈경기에서 홈런 5방을 주고 받는 공방전 끝에 9-8로 짜릿한 재역전승을 거뒀다. KIA는 LG를 8-6으로 꺾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