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10일 '일가족 실종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공개수배한 이호성(41)은 프로야구 해태 타이거즈의 4번타자까지 맡았던 스타였다.

야구명문 광주일고와 연세대를 거친 이호성은 대학시절 2차례나 타격상을 수상할 만큼 재능을 보이며 국가대표로 뽑혀 각종 국제무대에서 활약했다.

1990년 해태에 입단한 그는 데뷔 첫 해부터 주전을 꿰차고 2년 연속 외야수 부문 골든글러브 수상자가 됐고 1993년 한국시리즈에서는 해태가 삼성을 꺾고 우승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90년대 후반부터는 명문 해태의 4번타자를 맡는 등 중심타자로 활약했던 이호성은 더그아웃에서 손으로 못을 박았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로 힘이 장사였으며 1999년과 2000년에는 주장으로 개성이 강한 선수단의 `군기반장' 노릇도 했다.

현역시절 그는 한 경기 최다 병살타(3개)와 연속타석 최다 병살타(3타석) 등의 불명예 기록도 있지만 그보다는 찬스에 강한 중장거리 타자로 호남 팬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2000년 1월 프로야구선수협의회 파동이 터졌을 당시에는 협의회 결성을 주도한 양준혁과 마찰을 빚어 반대 기자회견을 여는 등 불참을 선언했다.

하지만 시즌 뒤 주력 선수들이 보복성 퇴출을 당하자 협의회 재건에 발벗고 나서 2001년 1월 송진우에 이어 제3기 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호성은 그러나 2001년을 끝으로 구단에서 등이 떠밀리며 유니폼을 벗게 됐으며 이후 광주에서 '호성 웨딩플라자'라는 예식장을 운영하며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다.

예식장 사업이 실패한 뒤에는 부동산 투자에 손을 대기도 했지만 2005년 사기 혐의로 구속되기도 했다.

현재 그는 해태시절 선수들과는 일체 연락을 끊은 것으로 전해졌으며 이호성이 실종사건의 용의자로 수배됐다는 소식은 접한 KIA(해태의 전신) 타이거즈 관계자는 "선수시절 실력 뿐 만 아니라 카리스마있는 선수로 김성한 등 선배들과 이종범 등 후배들의 가교역할도 했는데 어쩌다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모르겠다"며 당황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