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게임메카)

 


▲ 스팀 2018년 이용자 수 개요 (사진출처: 스팀 공지사항)

수 년째 고속 성장을 그치지 않고 있는 밸브의 PC게임 디지털 유통 플랫폼 '스팀(Staem)'이 2018년에도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다. 일간/월간 이용자 수가 크게 늘고, 데이터 전송향과 신규 구매자 등도 기록을 경신했다.

밸브는 15일, 스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2018년 통계자료를 발표했다. 먼저 2018년 기준 스팀 일일 활성 사용자(DAU)는 평균 4,700만 명,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평균 9,000만 명이다. 2017년도 평균 발표가 없어 직접적 비교는 불가능하지만, 2017년 7월 발표 기준으로 스팀 DAU는 3,300만 명, MAU는 6,700만 명으로 조사된 바 있어 약 1년 새 급격한 증가를 보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스팀 최대 동시접속자는 1,850만 명을 기록했다. 이 같은 기록에는 연초 최고 동시접속자 300만 명을 돌파한 '플레이어언노운스 배틀그라운드' 등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되며, ‘팀 포트리스 2’,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몬스터 헌터 월드’, ‘도타 2’ 등 동시접속자 10만 명 이상으로 집계된 게임들도 영향을 끼쳤다. 이밖에 스팀에서 첫 게임 구매를 시작한 신규 구매자는 매월 160만 명으로 조사됐다.

   

(사진제공, 게임메카)

 


▲ 스팀 데이터 전송량 증가세 (사진출처: 스팀 공지사항)

유저 증가로 인해 스팀에서 전송한 데이터 양 역시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해 스팀에서 전송한 데이터는 2017년 대비 대폭 상승한 15.39 엑시바이트(Exabyte, 10의 18승)로 나타났다. 스팀은 이 같은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위해 2015년부터 스팀 전용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운용했으며, 21개 개별 국가에 있는 2만 8,000개 지역 로컬 네트워크와 직접 연결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밸브는 지난해, 스팀 유저들이 게임 내/외부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스팀 챗' 기능을 대폭 개선했다. 그룹 채팅 기능을 활성화하고, 친구목록 게임 관심사 분류를 지원하는 등 전반적으로 전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채팅 프로그램 '디스코드'를 벤치마킹 한 모습을 보였다. 또한 스팀 챗 기능과 방송을 결합시켜 '스팀 TV'의 초기 버전을 출시하기도 했다.

이밖에 건전한 스팀 포럼 문화를 만들기 위해 3월 새로운 스팀 토론 조정 기능을 도입했으며, 8월에는 리눅스 이용자도 윈도우 전용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스팀 플레이' 기능을 개편했다. 이와 함께 PC VR 게임 개발 지원을 위한 '스팀VR 입력'과 '스팀VR 플러그인', 골격 입력과 모션 스무딩 등을 출시하기도 했다.

   

(사진제공, 게임메카)

 


▲ 스팀 사용자가 사용하는 컨트롤러 비중 (사진출처: 스팀 공지사항)

또한 전통적인 키보드/마우스를 대신해 다양한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PC게이머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장치 지원에도 힘썼다. 밸브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스팀에서 키보드/마우스 외 컨트롤러를 사용한 유저는 3,670만 명이다. 그 중 대다수는 PS4, PS3, Xbox One, Xbox 360 컨트롤러를 사용했으며, 스팀 컨트롤러나 PC 게임패드, 닌텐도 스위치 프로 등을 사용한 유저도 다수 발견됐다. 현재 스팀은 300종이 넘는 외부 입력 컨트롤러를 지원하는 '스팀 Input' 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사진제공, 게임메카)

 


▲ 2012년과 2018년 지역 별 스팀 이용자 비교 (사진출처: 스팀 공지사항)

스팀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12년 북미와 서유럽 지역에서만 주로 사용하던 지역별 스팀 이용자 통계는 6년 만에 보다 다양해진 분포를 보였다. 특히 2012년 당시 5% 미만이던 아시아 지역 이용자가 유럽 지역 사용자에 맞먹을 정도로 상승했으며, 남미와 동유럽, 동남아시아 지역 유저도 급증했다.

이를 위해 스팀은 지난해 결제 수단에 호주 달러를 추가해 총 40개 통화를 지원하고 있으며, 국가 별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들과 계약을 체결해 100개 이상의 결제 수단을 제공한다. 클라이언트 지원 언어도 지난해 베트남어와 중남미 스페인어를 추가해 총 26개 언어로 스팀을 즐길 수 있게 됐다.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수정시간 :
이전 1page2page3page4page 다음

테마 갤러리 이전다음